소식지

<반핵의사회> 2020년 6월 – 7월 소식지

2020년 6월 – 7월호 소식지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설> 관련 소식 공유합니다

 

지난 6월 5일과 6일, 울산에서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추가건설 찬반 울산북구 주민투표>가 있었고,

반핵의사회에서는 주민투표 관리위원회에 100만원을 후원했었습니다.
울산 북구 주민 28%이상이 참여했고, 투표자 가운데 94% 이상이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대용량 조밀건식저장시설’(이하 맥스터) 건설에 반대했습니다.

경주에서는 탈핵경주시민공동행동 등 경주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 반대 경주시민대책위’를 구성하고 5월 14일부터 경주역 광장에서 천막농성을 하고 있습니다.
탈핵시민단체를 포함한 전국 연대단체인 ‘고준위핵폐기물 전국회의’는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를 해산하고, 재공론화에 들어가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대통령 책임하에 제대로 된 사용후핵연료 처분 정책을 재수립하고, 전 국민 의견수렴을 위한 사용후핵연료 논의 기구를 다시 구성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관련 소식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 주민투표 결과 수용하라 (2020.6.21. 탈핵신문)
울산 북구 주민투표 이후 울산시민들은 6월 11일 청와대 앞에서 전국 탈핵단체와 기자회견을 연 뒤, 문재인 대통령에게 요구사항을 전달하고 면담을 요구했다. 이들은 주민투표 결과 94.8%가 월성핵발전소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 건설에 반대한다며 대통령이 이를 수용하라고 요구했다.

* 울산·경주 탈핵단체 “정부는 엉터리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중단하라”(2020.7.3. 울산저널)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울산운동본부, 월성원전 핵쓰레기장 추가건설반대 경주시민대책위원회, 고준위핵폐기장 건설반대 양남면대책위원회 등 울산·경주 탈핵단체와 주민들은 7월 2일 오후 2시 국회 소통관에서 사용후핵연료 엉터리 공론화 중단을 촉구하는 주민 기자회견을 열었다.
…탈핵단체와 주민들은 “정부와 국회에 요구한다”며 “정부는 국정과제 파탄 내는 산업부의 공론화를 지금 바로 중단시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공정성과 투명성도 없는 월성원전지역실행기구 해산을 촉구하며 “문재인 대통령은 직속 기구를 만들어 전국민이 참여하는 제대로 된 고준위방사성폐기물 관리 기본계획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 엉터리 공론화를 규탄한다! [장영식의 포토에세이] (2020.7.16. 카톨릭뉴스 지금여기)
…신고리 핵발전소 5, 6호기의 건설 여부보다 훨씬 더 중요한 핵쓰레기장 문제는 언론과 국민의 관심 밖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산자부는 주민을 무시하고, 갈등만을 유발하는 일방통행 방식의 의견수렴 절차에 문제가 있다는 시민사회단체의 지적도 무시하고 있습니다. 산자부는 사용후핵연료 공론화 시민참여단 자료집을 철저하게 비공개로 하고, 시민참여단에 비밀엄수 서약이라는 보안까지 요구하고 있습니다. …
…정부는 대선 과정에서 공약했듯이 다시 원점으로 돌아와서 국민들에게 고준위 핵폐기물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국민들이 온전하게 신뢰할 수 있는 투명하고 독립적인 전담기구를 만들어야 합니다. 아무리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고준위 핵폐기물에 대한 충분하고도 완벽한 숙의 과정을 거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 영화 <월성>그후, “울산이 월성이다” (2020.3.12. 뉴스타파 목격자들)

<국내외 원전/방사능 관련 소식>

 

* EU 집행위, 코로나19 회복계획에서 핵발전 제외 (2020.6.23.탈핵신문)

* 일본 후쿠시마서 원전 오염수 해양 반출 반대 시위(2020.7.13. 연합뉴스)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제1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처리 방안을 검토 중인 가운데 현지 시민단체가 유력한 방안으로 거론되는 해양 방출에 반대하는 시위를 했다…
…일본 정부는 정화시설에서 오염수를 정화했다며 ‘처리수’로 부르고 있지만, 이 처리수에도 방사성 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는 여전히 남아 있다….
…지금까지 의견서와 결의를 채택한 후쿠시마현 내 20개 기초자치단체 중 13곳의 의회는 해양 및 대기 방출에 반대했고, 나머지 의회도 신중한 판단을 요구했다고 NHK는 전했다.

* “라돈 침대 사용자들, 암 유병률 높았다”…연구결과로 증명(2020.7.15. 경향신문)
환경단체, 백도명 교수팀 ‘건강영향조사’ 발표
…1급 발암물질인 ‘라돈’이 초과 검출된 대진침대 매트리스를 사용한 이들의 암 유병률이 일반 인구의 평균보다 높으며, 특히 폐암의 경우 침대를 사용한 기간에 비례해 유병률이 높아졌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앞서 검찰은 ‘라돈 침대 사용과 폐암 발병 간 인과관계를 인정하기 어렵다’며 지난 1월 대진침대 측을 불기소했다.
환경보건시민센터는 15일 서울 광화문 원자력안전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라돈 침대 사용 후 암 진단을 받은 피해자들의 암 유병률을 일반 인구 자료와 비교 분석한 서울대 보건대학원 백도명 교수 연구팀의 ‘라돈 침대 건강영향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 후쿠시마 및 국내외 원전/방사능 관련 소식 더 보기 (출처:탈핵신문)

 

 

연대단체 일정

 

* 핵쓰레기장 저지 범국민행동

- 2020.7.18(토) 오후 1시 / 경주 화백컨벤션센터
- 문의 : 010-3946-1339(경주) / 010-6587-1287(울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