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반핵의사회> 2018년 3월 소식지

2018년 3월호 소식지

 

 

*”나, 어떻게 살아야 하지” – 저선량지대 후쿠시마를 살다  전문 다운로드

오코시 료지 선생님이 일하고 있는 단체에서 발행하는 팜히라노 81호에는 2017년 10월 21일 팜히라노와 베트남 고엽제 피해자분들과의 교류에 대한 기사가 있어 회원분들과 공유하고자 싣습니다.

일본 지역단체인 국제우호문화센터(IFCC)의 주선으로 두 단체가 교류하게 되었고 팜히라노 단체회원 40여분과 베트남 고엽제 피해자분들 20여분이 참석하였다합니다.

교류회에서 팜히라노는 희곡 “나, 어떻게 살아야 할지”를 낭독하였는데 이 시는 시낭독회나 고교생 연극부, 그리고 반다이 다르크모임 등의 지원을 받아 소아갑상선암으로 고민하는 젊은 여성의 과제제기와 지역 사람들의 대화, 그리고 의과대학의 문제점 등을 호소한 희곡입니다.

낭독 후 동시통역의 한계는 있었지만 근본적인 질문들이 나왔다고 합니다.

‘중학생과 고교생은 방사능을 알고 있는 것인가. 또 알고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베트남에서 학교를 운영하는 교장), ‘병든 사람은 몇 명 있는가. 정부가 숨기고 있지 않는가’(가무단원).

 

* <기자회견>일본산 방사능오염식품 수입 강요하는 WTO 결정 규탄한다! – 2018.2.23.
=> http://kfem.or.kr/?p=188341

 

* <보도자료> 일본산 식품 수입규제 WTO 패소 대응 긴급토론회 – 2018.3.8(목) 보도자료 다운로드

 

* 후쿠시마 원전 사고 7년.. 하루 최소 95톤 오염수 발생(2018.3.11. jtbc)

https://news.jtbc.joins.com/article/article.aspx?news_id=NB11601318&pDate=20180312

 

* “방사능 수치 높은데, 정부는 후쿠시마로 돌아가라 해요”(2018.3.8. 한겨레)
후쿠시마사고 7년 돌아가지 못하는 이들 “사고 전에는 원전 주변에 아이랑 놀러도 갔는데”
“정부 무상 주택 지원도 끊겼지만 돌아갈 수 없어..지난해 집 마당 흙에서 7만㏃ 방사능 검출돼”
“피난소에서 코피 흘리는 아이들 여럿 봐…부모로서의 책임 다하면 언젠가는 돌아가고 싶어”
* [동일본 대지진 7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를 다룬 일본영화들(2018.3.11. 오마이뉴스)
- 원전사고 공포의 극대화, 역설적으로 말하는 <희망의 나라>
- ‘쌀’로 관통하는 희망의 메시지, <집으로 간다>
- 떠나지 못한 동물을 돌보는 남자 <나 홀로, 후쿠시마>
=> http://omn.kr/q07m

 

* 작은것이 아름답다 257호 꽃내음달 특집 [출구 없음 핵폐기물]
…일곱 해 째 맞는 두렵고 참담한 후쿠시마의 봄을 기억합니다. 한번 불을 붙이면 꺼지지 않는 핵 불과 둘 곳도 없고 완전한 처리 방법도 못 찾는 ‘고준위 핵폐기물’이야기를 전합니다. 10만 년이란 상상 밖 참혹한 시간 동안 사라지지 않을 위험을 미래에서 오는 세대와 미래 지구에 떠맡기는 지금 우리를 생각합니다.

…생활 가까이 방사능물질이 있다(정현주) / 병원을 중심으로 생활 속 발생하는 중저준위핵폐기물을 알아봤다. 산업체, 의료기관, 교육기관, 연구기관, 군사기관까지 방사성물질 사용량이 늘면서 자연히 방사성폐기물도 늘었다. 갑상선 암 치료 뒤 보관설비 부재로 발생하는 방사성요오드 오수 문제 같이 방사능안전 사각지대 10년이 있었다. 하지만 시민들이 직접 생활 속 방사성물질을 안전하기 취급하는지, 운반에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기는 어려운 상황. 김해 마을 주민들의 비파괴검사 공장 설립 반대, WTO 후쿠시마 수산물 수입금지 패소 대응 같이 가능한 피폭량을 줄일 수 있는 사회적 방법을 찾아야 한다.

=> http://jaga.or.kr/?p=109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