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환경단체, 정부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 반대

환경단체, 정부 사용후 핵연료 공론화 반대

 

【영광=뉴시스】맹대환 기자 = 정부가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를 위한 지역별 설명회를 예고한 가운데 광주와 전남·북 지역 환경단체가 핵발전소 신설과 증설 중단선언을 요구하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광주전남녹색연합과 전북녹색연합은 산업통상자원부 주최로 15일 오전 10시 영광군청에서 열리는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 설명회를 반대한다고 14일 밝혔다.

환경단체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이번 설명회는 고준위 핵폐기장 부지 선정을 위한 것으로 정부가 사전에 핵발전소 신설과 증설의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환경단체는 “박근혜정부가 국정과제로 제시한 임기 내 사용 후 핵연료 중간처리장 부지 선정과 착공을 위해 설명회를 추진하고 있다”며 “전남 영광과 전북 부안군 등지에 고준위 핵폐기장이 들어서는 것을 반대한다”고 밝혔다.

또 환경단체는 “사용 후 핵연료를 비롯한 고준위 핵폐기물은 수천년 이상 지속되는 방사선 독성물질을 가지고 있어 최소한 10만년 이상 격리·관리해야 한다”며 “전 세계적으로 사용 후 핵연료의 안전한 처분 방식을 가진 나라는 한 곳도 없다”고 주장했다.

환경단체는 “탈핵에 대한 어떠한 로드맵도 없는 가운데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에 참여할 그 어떠한 단체도, 지역도 있을 수 없다”며 “공론화에 앞서 탈핵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mdhnews@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