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서울·대구 등 시·도교육청 10곳 ‘핵발전 찬성 공모전’ 후원 논란

서울·대구 등 시·도교육청 10곳 ‘핵발전 찬성 공모전’ 후원 논란

 

김기범 기자 holjjak@kyunghyang.com

 

ㆍ환경단체 “비교육적·차별 요소

핵발전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공모전을 시·도교육청들이 공식 지원하면서 논란을 빚고 있다.

녹색당은 14일 “한국원자력문화재단이 지난 1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공모하고 있는 원자력공모전을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중 10곳이 공식 후원하고 있다”며 “차별 소지가 있는 공모전 후원을 철회해야 한다”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최하고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이 후원하는 공모전의 주제는 ‘생명을 구하는 원자력의 매력 – 원자력의 의학적 이용을 중심으로’와 ‘우리나라 에너지 적정비율 구성방안 – 원자력 에너지를 중심으로’이다. 행사에서 뽑힌 초·중·고 재학생들의 글·포스터·회화 등에는 산업부장관상, 교육부장관상, 교육감상 등을 시상하고 상금 4560만원을 수여한다. 원자력공모전은 올해 22회째이지만 시·도교육청이 공식 후원기관으로 나선 것은 처음이다.

녹색당과 환경단체들은 핵발전 찬성 입장을 강요하는 공모전을 교육부와 교육청이 후원하고 수상 작품에 대해 대입에서 유리한 스펙이 되도록 하는 것은 비교육적이고 핵발전을 반대하는 학생들에게는 차별적이라고 말했다.

 환경단체와 학부모들의 반발이 거세자 전북·강원·광주교육청은 공모전 후원을 철회하기로 했다. 특히 김승환 전북도교육감은 지난 9일 뒤늦게 주무부서의 전결처리로 전북도교육청이 이 공모전을 공식 후원한다는 사실을 알고 후원명칭 사용 승인을 철회하도록 지시하면서 페이스북에 사과글을 남기기도 했다. 경기도교육청도 후원을 거부했으며 부산·대전·울산시교육청도 공모전 후원에 참여하지 않았다.

현재 공모전을 후원하는 시·도교육청은 서울, 대구, 인천, 세종, 충북, 충남, 전남, 경북, 경남, 제주교육청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