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탈핵’하고 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전환” 불교생명윤리협회, 박 당선인 인수위에 제안

“‘탈핵’하고 재생에너지 정책으로 전환”
불교생명윤리협회, 박 당선인 인수위에 제안”

2013년 01월 09일 (수) 13:50:49 서현욱 기자 mytrea70@gmail.com
불교생명윤리협회(공동대표 법응·박광서)가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탈핵과 재생에너지 전환 정책 수립을 9일 제안했다. 아울러 신규원전 건설 전면 철회와 현재 가동중인 원전의 정밀 감사도 요구했다.

협회는 ‘탈핵 및 핵발전 시설 안전 등에 관한 정책제안’을 통해 박근혜 정부는 에너지 정책을 탈핵으로 전환하고 재생가능한 에너지 정책을 세워야 한다고 건의했다. 사고의 위험성이 큰 핵발전소를 운영하면서 불량부품을 사용하는 현실은 핵 정책을 관리하는 국가의 기강 마저 해이해 진 증거라며 태양에너지와 바이오 에너지, 풍력 등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이 시대적 정책이라고 강조했다.

협회는 △탈핵 및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정책 전환 △가동 중인 핵발전소 시설 정밀감사 △신규원전건설 전면 철회 △핵발전소 해체 및 원자로 폐로 대비 전문가 양성 △핵발전소 사고시 대피계획 수립 △평화유지와 국토 국민 안전 차원에서 북핵 접근 △중국 일본 러시아 등과 동북아 핵안전 조약 체결 △핵발전소 인근 주민 비상 훈련 실시 등을 건의했다.

공동대표 법응 스님은 “이미 관련 제안 내용을 지난해 11월 청와대를 비롯해 30여 기관에 보냈지만, 답신이 온 곳은 한국수력원자력과 지식경제부, 경찰청 3곳 뿐이었다”면서 “이마저도 틀에 박힌 답변으로 신뢰가 가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는 “핵발전소 사고의 위엄성은 누구나 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너무 안일한 에너지 정책을 펴고 있다”면서 “최고의 안전이 보장돼야 할 원전에 불량부품이 사용되고 종사자가 마약을 복용하는 것은 원전을 관리할 국가의 기강이 해이한 것을 증명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국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점을 인식하고 핵발전 의존 에너지 정책을 버리고 가동중인 원전의 인적 물리적 안전시스템을 정비해야 한다”면서 탈핵과 재생가능에너지로의 정책 전환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