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불가리아 여당도 원전 신설에 반대

원전 신설 국민투표, 사실상 무산될 듯

(부다페스트=연합뉴스) 양태삼 특파원 = 불가리아 여당이 원자력발전소를 새로 건설하는데 반대하기로 당론을 정해 원자력 발전소 신설은 무산될 것으로 보인다.

불가리아는 야당의 주도로 원자력발전소 신규 건설에 대한 찬반을 묻는 국민투표를 오는 27일 실시할 예정이다. 따라서 여당도 반대하면 원전 신설은 사실상 무산된다.

보이코 보리소프 불가리아 총리는 6일(현지시간) 현지 방송사인 TV7과 한 인터뷰에서 “우리 당원들에게 반대 항목에 기표하라고 지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리소프 총리는 그러나 이미 있는 코즐로두이 원자력 발전소의 가동 시한 연장 등은 지지한다고 덧붙였다.

애초 원전 신설에 찬성했던 보리소프 총리가 입장을 선회한 이유는 아직 불분명하다.

원전 건설 반대는 야당인 사회당이 작년 7월에 시작해 국민 청원 운동으로 확산, 국민투표 요건인 50만 명이 넘는 서명을 받았다.

이에 따라 불가리아 정부는 오는 27일을 투표일로 정하고 투표 문안도 “불가리아가 원자력 발전소를 신설해 원자력 에너지를 개발해야 하는가”로 확정했다.

불가리아 정부는 문제가 된 벨레느 원전의 시공사로 러시아 건설업체를 선정했으나 100억 유로가 넘는 공사비를 마련하지 못해 수년째 착공을 미뤘다.

tsy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