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서명운동에 함께 해요! 고리 핵발전소 1호기 폐쇄 ! 월성 핵발전소 1호기 폐쇄! 수명연장 금지법 마련!

고리 핵발전소 1호기 폐쇄 ! 월성 핵발전소 1호기 폐쇄! 수명연장 금지법 마련!

핵발전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를 위한 서명운동

 

byebyenuke.net에서 직접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서명지_오프

* 서명에 참여하시면 위 내용이 대한민국 국회의원들에게 귀하의 명의로 직접 발송됩니다.      

* 이후 고리 1호기, 월성 1호기 폐쇄를 위한 활동 소식을 메일로 보내드립니다.  

 

 

1. 고리 1호기 즉각 폐쇄!!

한수원은 수명을 연장하여 사용하고 있는 노후원전 고리1호기의 수명 재연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978년 가동을 시작한 이래, 설계수명을 다하고 수명을 연장하여 가동되고 있는 고리1호기. 연장한 수명이 끝나는 해인 2017년이 되기 2년 전인 2015년 6월 17일, 수명재연장 신청기한을 앞두고 있습니다. 수명다한 고리1호기는 즉각 폐쇄해도 전력수급에 아무 문제가 없습니다. 고리 핵발전소 1호기 주변에는 부산과 울산, 경남도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리 핵발전소 1호기 주변 30km안에는 340만이라는 엄청난 인구가 밀집해 있습니다. 고리1호기를 폐쇄해 주십시오.

 

2. 월성 1호기 즉각 폐쇄!!

월성 1호기는 2012년 30년 설계수명을 다하고 멈춰있습니다. 한수원이 월성1호기의 10년 수명연장을 신청했고, 원자력안전위원회가 법적 심사 18개월을 훌쩍 넘겨서 5년째 심사 중입니다. 월성 1호기는 국내 최초 중수로 원전으로 다른 원전보다 사용후 핵연료가 5배 이상 발생하고,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가 30배 이상 나옵니다. 2000년 이후 우리나라 4개 핵발전소 주변(30km 이내)에서 발생한 지진은 총 43건 중 월성핵발전소에서 발생한 지진이 24건으로 전체 발생량의 56%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 중 규모 3.0 이상의 지진이 9건, 규모 4.0 이상의 지진 1건으로 지진으로부터 가장 취약한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월성 1호기 주변 30km 안에는 190만이라는 인구와 역사 문화 유산이 밀집해 있습니다. 월성 1호기를 폐쇄해 주십시오.

 

3. 수명연장 금지법 마련!!

후쿠시마원전 사고 당시 수명 끝난 노후한 원전부터 폭발이 일어났습니다.

세월호 참사의 원인 중 하나는 여객선 사용가능 연한을 늘린 것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습니다.

전 세계 60년 원전 가동 역사 상 폐쇄된 143개의 원전의 평균 가동연수는 23년에 불과합니다.

원전 설계수명 30년을 채우는 것도 쉽지 않습니다.

수명 다한 원전은 안전 여유도가 줄어들었고 원전 사고의 가능성은 높아졌습니다.

우리나라는 사고 시 대비도 한참 부족한데 국토는 좁고 인구밀도는 높아서 고리나 월성 어디에서라도 원전사고가 발생하면 피난갈 곳도 없습니다.

사업자가 수명 끝난 원전을 계속 가동하려고 하는 것은 경제적인 이유 때문입니다.

새로 짓는 것보다 안전성이 떨어지더라도 수명을 연장해서 가동하는 것이 돈이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원전 사고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가지고 옵니다. 설계수명 대로 가동한 것만 해도 충분합니다.

안전성이 떨어진 수명 끝난 원전을 가동하느라 국민 안전이 위협받을 수는 없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수명 다한 고리원전 1호기와 월성원전 1호기를 폐쇄하도록 조치하고 국회는 수명 다한 원전은 수명연장 가동을 할 수 없도록 관련법을 만들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