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국제원자력기구 “후쿠시마 주변 식품 유통안전 확보”

국제원자력기구 “후쿠시마 주변 식품 유통안전 확보”

등록 : 2013.12.04 20:58수정 : 2013.12.04 22:23

 

“일 방사능 모니터링 신뢰성 높다”
“오염수 영향 한정…잠재위험 남아”
한국 ‘수산물 금수’에 영향 끼칠 듯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처리와 폐로 작업 현황에 대한 실사를 마친 국제원자력기구(IAEA) 조사단이 일본의 해양과 식품 모니터링 시스템의 신뢰성을 높이 평가한다고 밝혔다. 방사능 오염수 유출을 이유로 후쿠시마 주변 8개 현의 수산물에 대한 수입금지 조처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 정부의 처지가 난처해질 전망이다.
이번 조사단에 단장으로 참여한 후안 카를로스 렌티호 국제원자력기구 핵연료주기·폐기물 기술부장은 4일 오후 도쿄 일본프레스클럽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바닷물, 해저, 해양생물 등에 대한 방사능의 영향을 모니터링하는 일본 정부의 대응을 검토했다”며 “일본은 해수와 식품 유통에 대한 매우 인상적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확보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일본은 국제적으로도 최고 수준의 식품 기준을 확립하고 있었다”며 “정해진 기준을 넘은 식품은 유통이 안 되기 때문에 후쿠시마와 주변 현의 수산물에 대한 안전이 확보돼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19명으로 이뤄진 조사단은 지난달 25일부터 이날까지 일본 경제산업성·원자력규제청·도쿄전력 등과 원전 현장에 대한 조사 활동을 벌였다.
렌티호 단장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염수의 영향은 발전소를 감싸는 0.3㎢ 넓이의 항구에 한정돼 있다고 말한 데 대해서도 “우리가 본 것으로는 오염수는 대부분 원자로 건물에 들어 있고, 그 영향은 항구 안에서 발견됐다는 것”이라며 이를 사실상 옹호했다. 그러나 “잠재적인 유출의 위험이 남아 있어 이에 대처할 모니터링을 포함한 여러 활동이 중요하다”고 단서를 달았다. 이번 조사에 부단장으로 참여한 한국인 한필수 국제원자력기구 방사선수송폐기물안전국장도 “결론은 조사단 전체의 것”이라고 동의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국제원자력기구의 이런 판단은 한국 정부의 수산물 수입금지 조처에 과학적인 근거가 없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에 사실상 손을 들어준 것으로 판단된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가 매주 시행하고 있는 모니터링 자료를 보면, 오염수 유출 이후에도 후쿠시마현과 그 외 지방의 대기·해수에서 방사성 물질의 농도가 변했음을 드러내는 실증적 수치는 관찰되지 않고 있다.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국제원자력기구 등 공신력 있는 제3기관의 조사 등을 요구해 왔다.
한편 조사단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폐로 작업과 관련해 “원전의 장기적인 안전성을 확보하려면 해결해야 할 아주 어려운 과제들이 존재하지만 필요한 자원을 배분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을 구축했다”고 일본 정부의 대응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걷잡을 수 없이 늘고 있는 오염수에 대해선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노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 뒤, 오염수 정화 시설인 다핵종제거장치(ALPS)로 처리가 어려운 트리튬(삼중수소)에 대해선 “관계자들의 동의를 얻어 국가가 정한 기준을 밑돌면 방출을 포함한 여러 선택지를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도쿄/길윤형 특파원 charisma@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