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사설원폭 피해자 고통 나누는 계기가 되길

[사설]원폭 피해자 고통 나누는 계기가 되길

데스크승인 2013.10.22 경남도민일보 | webmaster@idomin.com

 

경남 지역 원폭피해자의 후세들이 피폭 탓인 유전성 질환을 앓고 있다는 실태조사 결과가 나왔다. 경남발전연구원이 지방자치단체로서는 최초로 경남도의 의뢰를 받아 조사한 바로는 원폭 피해자 자녀의 약 20%가 선천성 기형이나 유전적 질환을 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원폭 피해자들로서는 자신이 당하는 고통도 억울하기 그지없는데 그것을 대물림까지 하는 현실이 너무나 가슴 아플 것이다.

주지하다시피 경남지역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에 투하된 원폭으로 피폭된 피해자들이 대거 모여 살고 있다. 하지만 그들에 대한 지자체와 우리 사회 공동체의 배려와 관심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다. 이번 조사도 2011년 경남도의회에서 제정된 경남도 원폭피해자 지원조례에 근거한 것이다. 더욱 안타까운 것은 원폭 피해자들에 대한 지원이 당사자에 그치고 있었다는 점이다. 2~3세로 유전이 되는 데도 그들에 대한 지원이 없었다는 것은 안타깝고 부끄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고 본다.

원폭 피해자들은 사회적 무관심 속에 출산과 자녀 건강 등 이중의 고통 속에서 사는 것을 버젓이 알면서도 외면했다는 것은 고통을 나누는 바람직한 공동체의 모습은 아닐 것이다.

원폭 피해자들은 건강검진과 의료비 지원확대를 최우선적으로 바라고 있다. 경남도는 이번 실태조사가 목적한 대로 원폭피해자의 현황과 생활건강 실태, 복지욕구 등을 자세히 조사하여 종합적인 지원 시책을 내놓길 바란다. 사회적 약자와 억울한 피해자들을 배려하고 관심을 두는 것은 지자체와 사회 공동체의 의무이다.

원폭 피해자들의 고통은 당사자들만의 고통으로 끝나지 않는다. 식민지 백성으로 받아야 했던 설움과 온전치 못한 몸으로 자기 나라 땅에서 받았던 차별과 외면 등 우리나라 현대사의 아픔을 고스란히 품고 있는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일본발 방사능 오염에 대한 도민의 우려가 어느 때보다 심하다.

우리 도민들은 안전에 대한 의구심을 떨칠 수 없는 고리 원전을 이웃하고 있기도 하다. 우리 사회 내부의 원폭 피해자들을 돌아봄으로써 핵의 위험성에 대한 도민의 경각심을 일깨우는 계기도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이번 경남도의 실태조사는 의도했던 이상의 의미가 있다고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