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명/논평

체르노빌 핵사고 그 후, 27년 핵 없는 세상을 위한 27가지 기원

체르노빌 핵사고 그 후, 27년

핵 없는 세상을 위한 27가지 기원

 

1. 우리는 생명과 평화의 가치가 온 세상에 깃들길 기원합니다.

2. 우리는 미래세대에게 아름다운 지구를 물려주는 책임감을 가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3. 우리는 전세계에 핵으로 인해 아픔을 겪는 모든 사람들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4. 우리는 1945년 터진 핵폭탄으로 인해 지금도 아픔을 겪는 모든 분들에게 평화가 깃들기를 기원합니다.

5. 우리는 1978년 미국 쓰리마일 핵사고로 아픔을 겪는 모든 사람들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6. 우리는 1986년 구 소련 체르노빌 핵사고로 아픔을 겪는 모든 사람들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7. 우리는 2011년 일본 후쿠시마 핵사고로 아픔을 겪는 모든 사람들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8. 우리는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고리핵발전소 1호기의 가동이 멈춰지길 기원합니다.

9. 우리는 월성핵발전소 1호기의 수명이 연장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10. 우리는 삼척과 영덕에 계획되어 있는 신규핵발전소 건설이 즉각 중단되기를 기원합니다.

11. 우리는 현재 가동 중인 핵발전소로 인해 주민들이 불안해하지 않도록 신뢰성과 투명성이 확보되기를 기원합니다.

12. 우리는 고압송전탑 건설로 파괴되는 고향을 지키기 위해 싸우는 밀양과 청도 등 많은 지역에 더 이상 송전탑이 지어지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13. 우리는 핵발전 정책으로 인해 파괴되는 지역공동체가 더 이상 발생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14. 우리는 한반도를 비롯한 전세계가 핵무기를 가지고 서로를 위협하는 일이 없기를 기원합니다.

15. 우리는 ‘핵의 평화적 이용’이라는 미명으로 사용후핵연료 재처리가 실행되지 않기를 기원합니다.

16. 우리는 지금도 핵발전소 등에서 피폭을 당하며 노동하고 있는 노동자들의 건강이 지켜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7. 우리는 한국 사회에 핵발전 정책을 더 이상 확대하지 않고 재생에너지 정책으로 나아가기를 기원합니다.

18. 우리는 모든 에너지의 근원이 되는 태양의 힘이 깃든 에너지원으로 사회가 지탱되기를 기원합니다.

19. 우리는 우리 아이들이 방사능으로부터 안전한 먹거리를 먹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기원합니다.

20. 우리는 국가의 에너지정책이 국민들과 뭇생명들의 생명과 안전, 건강을 지키는 방향으로 수립되기를 기원합니다.

21. 우리는 핵정책을 유지하려는 사람들이 핵의 위험성과 비경제성에 대해 솔직하고 투명하게 국민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2. 우리는 사용후핵연료 처리를 위해 서로간의 신뢰에 기반한 ‘사회적 공론화’가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23. 우리는 핵에너지 문제점에 대해 바로 알고, 미래세대를 위한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24. 우리는 과거에 일어난 핵사고가 현재와 미래에 일어날 수도 있음을 깨닫고, 그들의 아픔과 희망을 함께 공유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5. 우리는 스스로 사용하는 에너지원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권리가 지켜지기를 기원합니다.

26. 우리는 나로부터 시작된 에너지절약 실천이 모두에게로 확대되어 핵발전소를 줄일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27. 우리는 후쿠시마의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한 지역에서 교육받을 권리’를 위해 진행하고 있는 코리야마 집단 소송을 통해 미래세대의 ‘권리’가 지켜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1986년 4월 26일 우크라이나 공화국 수도 키예프시 남방 130km 지점에 있는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제4호 원자로에서 발생한 20세기 최대 · 최악의 대사고.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