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능 건강 영향 학술 자료

ECRR 2010 번역본

아래 파일명 클릭하시면 바로 다운로드 됩니다.

ECRR 2010 번역본  

 

ECRR 2010 원문( The Health Effects of Exposure to Low)

 

 

2003년부터 매년 작성돼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유럽 각국의 핵 관련 정책 수립에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유럽방사능위험위원회(ECRR)의 최신 연례보고서(ECRR 2010)는 원전 주변 지역의 암 발생비율 증가가 원전의 방사능과 관련 있다고 밝히면서

일정량 이상의 방사능부터 영향을 끼친다는 ICRP의 방사능 피폭량 산출 모델을 부정하고 적은 양의 방사능도 인체에 영향을 끼친다고 반박하고,

ICRP의 문제점 지적과 함께 새로운 방사선 피폭량 계산법을 소개한다.

 

ECRR 2010 보고서가 지적하는  ICRP 이론의 6가지 문제점

 

1. 내부피폭을 전반적으로 과소평가하였다.

ICRP의 피폭량 계산법은 히로시마와 나가사키 핵폭탄의 영향을 모델로 하여 피폭량을 평가한 것인데, 핵폭탄의 경우에는 대부분 외부피폭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므로 내부피폭의 위험성이 거의 반영되지 않은 계산법이라는 것이다.

 

2. ICRP의 피폭량 계산법에서는 오로지 방사선의 효과만 고려한다. 

방사성 물질들이 외부피폭을 일으킬 때는 오로지 방사선만 인체에 영향을 준다. 그러나 내부피폭이 이루어질 경우에는 방사성 핵종들은 방사선을 발생시킬 뿐 아니라 핵종 자체의 위험도 일으킨다는 것이다. 방사성 핵종들 중에는 유전자인 DNA와 결합을 하는 것도 있고, 각종 효소 활성에 영향을 주는 것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을 일으키는 우라늄, 스트론튬, 바륨 등의 핵종들은 가중치를 두어 그 위험성을 반영해야한다는 지적이다.

 

3. 핵종변환의 영향을 무시하고 있다.

방사선 중에서 알파와 베타방사선은 핵종변환을 일으킨다. 알파 붕괴가 일어나면 핵종의 양성자 두 개가 줄어들게 된다. 또한 베타붕괴의 경우에는 양성자 한 개가 더해진다. 이렇게 양성자 수에 변화가 오면 핵종은 완전히 다른 원자로 변하게 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삼중수소가 베타붕괴를 하면 수소는 헬륨으로 바뀌게 된다. 삼중수소에 의해서 내부피폭이 된 경우 이 삼중수소는 DNA 분자를 이루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이러한 삼중수소에서 베타붕괴가 일어나면 DNA를 구성하던 수소가 헬륨으로 바뀌게 되고 이 경우 DNA는 손상된다는 것이다. 수많은 핵종들이 내부피폭 상황에서 알파붕괴나 베타붕괴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핵종변환을 일으키는 핵종들은 위험성 평가에서 가중치를 둬야한다는 지적이다.

 

4. 암세포의 발생은 장기에서 골고루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한 개의 세포에서 발생한다.

최근 생물학적 연구결과에 의하면 내부피폭의 경우에 체내로 들어온 핵종이 특정 장기에 침투하면 그 장기를 이루는 전체 세포를 고르게(평균적으로) 피폭시키는 것이 아니라, 어떤 세포는 많이 피폭시키고 어떤 세포는 적게 피폭시킨다. 그래서 방사선의 영향을 평가할 때는 세포 단위의 피폭량을 고려해야하는데, ICRP는 방사선이 특정 장기의 모든 세포를 평균적으로 골고루 피폭시킨다는 가정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5. 광전자효과를 무시하고 있다. 

인체에는 요오드나 철분 이상으로 큰 원자가 거의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나 방사능 오염으로 인한 내부피폭으로 인하여 이들보다 더 큰 원자들이 인체 내로 침투할 수가 있다. 우라늄, 플루토늄 등이 그러한 예이다. 이렇게 큰 원자들은 방사선으로부터 에너지를 흡수한 후 나중에 베타붕괴로써 에너지를 주변에 내놓는 소위 광전자효과를 갖게 된다. 따라서 원자번호가 큰 핵종에 의해서 내부피폭이 된 경우에는 이 핵종들이 자연방사능이나 의료방사능에 피폭된 이후에 광전자효과를 발생하므로, 이러한 핵종들은 가중치를 주어 그 위험성을 평가해야하지만 ICRP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지적이다.

 

6. 암 이외의 질병에 대한 위험성을 간과하고 있다.

방사선 피폭은 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킨다. 그러나 ICRP는 이러한 다양한 질병들이 피폭으로 인하여 발생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ECRR은 ICRP가 태아사망, 유아사망, 신장염, 심장질환, 양성종양, 조기노화 등 다양한 질환들을 부정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실제상황 설명 못하는 ICRP 이론, 수정 필요 -방사능 피폭의 건강영향에 관한 ECRR 2010 보고서 내용 (2015.11. 탈핵신문 기사 내용에서 발췌)

=> 원문 기사 전문 보기 :  http://nonukesnews.kr/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