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핵동향

“원전 위조부품, 정부 3월에 알았다”진보정의당, 정부쪽 주장 반박“한수원, 보고받고도 조사 안해”

“원전 위조부품, 정부 3월에 알았다”

진보정의당, 정부쪽 주장 반박

“한수원, 보고받고도 조사 안해”

[한겨레신문] 기사등록 : 2012-11-09 오후 08:47:15 기사수정 : 2012-11-09 오후 09:44:27

이승준 기자

진보정의당, 정부쪽 주장 반박

“한수원, 보고받고도 조사 안해”

 

품질검증서가 위조된 미검증 부품이 대량으로 원자력발전소에 공급된 가운데,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과 원전 규제기관이 3월에 이미 납품 과정의 부품 검증에 문제가 있다는 사실을 파악하고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외부 제보로 품질검증서 위조 사실을 9월에 인지했다는 정부 쪽 발표를 의심하게 하는 대목이다.

 

 

진보정의당 핵안전특별위원회(핵안전특위)는 “원전 규제기관인 원자력안전기술원(KINS·기술원)이 지난 3월, 영광 원자력발전소 부품 납품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밝혔음에도 추가로 조사하지 않았다. 관련 내용을 은폐했다는 의문이 드는 것으로, 엄밀한 추가 조사가 요구된다”고 9일 밝혔다.

 

 

핵안전특위가 영광원전 현장을 방문해 열람한 기술원의 문서를 보면, 기술원은 지난 3월26일부터 5일 동안 영광원전 5·6호기에 대한 품질보증유효성 검사를 진행했고, “일반규격품 부품 납품 과정에서 품질 문서에 대한 검토가 수행되지 않은 경우가 있었고, 안전성품목(Q등급)인 계전기(전기 회로 제어기기) 납품 과정에서 ㄱ업체가 자격이 있는 ㄴ업체의 부품을 사 와 바로 납품하지 않고 이중대리점(중간업체)인 ㄷ업체를 통해 납품했다”며 한수원에 시정을 요구했다. 핵안전특위 관계자는 “납품 과정에서 품질검증서를 해외 검증수행기관에서 받아 제출한 기록이 없다. 이미 관련 부품은 영광 5·6호기에 534개가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일반규격품은 이번에 문제가 된 품목들로 ㄱ업체와 ㄷ업체는 품질검증서를 위조한 혐의를 받고 있는 업체들이기도 하다. 6개월 전에 한수원도 부품 납품 검증 체계가 허술하다는 것을 파악한 셈이다. 이에 대해 한수원 쪽은 “지적사항은 이번 품질보증서 위조와는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관련자 교육·입찰 서류 개정 등 지난 8월에 시정한 내용이다”라고 해명했다.

 

 

한편 지난달 18일부터 발전을 정지하고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갔던 영광원전 3호기의 제어봉 안내관에서 균열이 발견돼 원전 안전성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다. 한수원은 “지난 3일 원자로 뚜껑 정기검사 중 제어봉 안내관 비파괴 검사 결과, 84개의 관 중 6개에서 1.18~5.38㎝ 사이의 미세한 균열이 발견됐다”고 밝혔다.

 

이승준 기자 gamja@hani.co.kr